2021/08 4

능엄신주 풀이

대여래불정능엄주 (解題)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파트람 아파라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대여래(大如來)의 불정계(佛頂髻) 백산개(白傘蓋)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완전 조복(調伏)하는 진언. 나맣 사르바붇다보디사트베뱌 일체의 부처님과 보살님들에게 귀의(歸依)합니다. 나모삿타남 사먘삼붇다 코티남 사스라바카삼가남 칠구지(七俱貾)에 이르는 정진정각(正眞正覺)과 성문(聲聞) 승가들에게 귀명(歸命)합니다. 나모로케아르한타남 세간에 있는 모든 아라한들에게 귀명합니다. 나모스로타판나남 모든 예류과(預流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스크르타가미남 모든 일래과(一來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아나가미남 모든 불환과(不還果)에게 귀명합니다. 나모로케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판나남 세간에 있는 모든 이도(已度)와 이주(已住)에 바르게 향해..

중음신(中陰身)제도법(濟度法)

[불법을 알게 되면 태어남과 죽음을 저절로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죽지 않는 오직 한 방법은 태어나지 않는 길이다. 죽지 않으려면 반드시 무생 (無生;나지 않음)의 경지를 깨달아야 한다. 무생만이 죽지 않는 길이니 영생을 구 하는 것은 환상일 뿐이다.] 죽음과 환생사이의 영혼을 제도하는 밀교와 정토의 가르침 아난존자가 부처님께 질문을 한다. '내가 래생에 태어나면 나는 같은 나입니까 다른 나입니까?' 부처님이 '같다고 할 수도 없고 다르다고도 할 수 없다.'고 했다. 에를 들어 사과의 씨앗이 땅에 심기고 싹이다시 태어나면 지금의 나무입니까? 다른 나무입니까? 그렇다고 사과의 씨앗이 없으면 사과나무가 태어나지 않는다. - [중음신(中陰身)제도법(濟度法)] "중음신제도법"은 본디 밀종(密宗)에서 전하는 해탈..

기도를 올리기전에 계율부터 지키는 불제자가 되라

사람에게는 사람의 병이 있고 땅에는 땅의 병이 있으며 하늘에는 하늘의 병이 있다. 하지만 우리들은 땅 위에 있기 때문에 하늘의 병을 모른다. 항상 능엄주를 지송하면 하늘과 땅을 돕게 되어 하늘과 땅의 나쁜 기와 병을 치료한다. 당신이 단지 능엄주를 지송하기만 해도 하늘과 땅 일체의 모든 것을 도와주고 감응을 두는 것이다. 능엄주는 한 구절만 염할 수 없다. 능엄주는 여러개의 단락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비록 구절구절마다 뜻이 있지만 앞뒤로 서로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능엄주에는 작은 단락이 여러개 있는데 이 작은 단락의 시작과 끝을 알아야한다. 그리고 어떤 수행법으로 닦든지 간에 우선 덕행이 중요하다. 만약 덕행이 모자라면 마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을 세우고 덕을 닦아야 한다. 공을 세운다는 것은 바로..

능엄신주 오대심주

석가모니부처님 능엄경에 의한 선화상인의 오대심주 [중국어 발음] 츠토니/아자라/미리주/보리다라예/닝제리 [범 어 발 음] 체다니/아카라/므르튜/파리트라야/나카리 [츠토니/체다니] 단타주술파라망斷他呪術破羅網 해제횡사소재장解除橫死消災障 구발일체원고업救拔一切寃苦業 청정광명갱길상淸淨光明更吉祥 그들의 주술을 끊고 그물망을 깨트려서, 비명횡사함을 없애고 재앙과 장애를 사라지게 하네, 일체 원한으로 인한 괴로운 업 받음을 뽑아내어 구원하니, 청정한 광명과 더욱 길상함을 얻게되네, [아자라/아카라] 무상대비심인문無上大悲心印文 서방연화부중신西方蓮華部衆神 갱가자비겸희사更加慈悲兼喜捨 묘운교탈조화공妙運巧奪造化功 위없는 대비심으로 큰 주문이며, 서방 연화부 호법선신의 부류이네, 더욱 자비심과 희사심을 더해서, 묘하게 운용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