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존께서 람달에게 말씀하셨다.
"보시에는 네 가지 종류가 있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 보시인가?
첫째, 보시는 많이 했는데도 그 복의 과보가 적은 것이요,
둘째, 보시는 적게 했지만 그 복의 과보가 많은 것이며,
셋째, 보시도 많이 하고 복의 과보도 많은 것이요,
넷째, 보시도 적게 하고 복의 과보도 적은 것이다.
보시는 많이 했는데도 그 복의 과보가 적은 보시는 어떤 것인가?
사람이 어리석고 미련하여 생물을 죽여 제사 지내고
술을 마시면서 노래하고 춤추는 것이니,
재물만 없애고 복된 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보시도 적고 그 과보도 적은 보시는 어떤 것인가?
아끼고 탐하는 나쁜 생각으로 평범한 도사에게 보시하는 것이니
둘 다 어리석기 때문에 복이 없다.
보시는 적은데 복의 과보가 많은 보시는 어떤 것인가?
인자한 마음으로 도덕이 있는 사람을 받들고
그 도인도 그것을 받아먹고는 부지런히 공부하면,
그 보시는 비록 적으나 복의 과보는 매우 크다.
보시도 많고 그 복의 과보도 많은 보시는 어떤 것인가?
어떤 현명한 사람이 세간은 덧없는 것임을 깨닫고,
즐거운 마음으로 재물을 내어,
탑과 절을 세우고 과수원을 만들거나,
삼존(三存)에게 옷. 신. 평상. 음식을 공양하면,
그 복은 마치 다섯 강이 흘러 큰 바다로 들어가는 것처럼,
그 복의 흐름도 이와 같아서 태어나는 세상마다 끊어지지 않나니,
이것이 이른바 보시도 많고 그 복의 과보도 매우 많다는 것이다.
이를 비유하면 농사짓는 땅이 비옥한 것도 있고
메마른 것도 있어 그 수확이 같지 않음과 같다."
<법구비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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