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해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일체를 초월하는 지혜로 피안에 도달하는 가장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
반야 : 지혜, 깨달음의 뜻이며, 바라밀다 : 저 언덕에 이르다(到彼岸)는 뜻임. 심경 : 핵심되는 부처님의 말씀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깊은 반야바라밀을 수행할 때에 오온(五蘊)이 모두 空함을 (실체가 없음을) 확연히 알고 이 모든 고통(4苦,8苦)에서 벗어 났느니라. * 五蘊 = 色:물질적 현상, 受:감각작용, 想:지각,마음의 작용, 行:의지적 충동, 識:식별작용 * 4苦=生老病死, 8苦=4苦+애별리고,구부득고,원증회고,오음성고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 물질적 현상이 그 본질인 공과 다르지 않고, 공 또한 물질적 현상과 다르지 않으니, 물질적 현상이 곧 본질인 공이며, 공이 곧 물질적 현상이니라. 감각작용, 지각작용, 의지적 충동, 식별작용도 다 공이느니라.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 ( 이 모든 존재들이 외관상으로는 생겨나는 것 같기도 하고,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더러운 것 같기도 하고, 깨끗한 것 같기도 하고, 증가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감소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이 모든 현상계의 본질적 차원(관세음보살의 차원)에서는 생겨나는 일도 없고, 없어지는 일도 없으며, 깨끗한 것도 없고, 더러운 것도 없으며, 감소하는 일도 없고, 증가하는 일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사리자여) 이 현상계의 본질의 차원인 공의 입장에서는 물질적 현상도 없고, 감각작용과 지각작용 그리고 의지적 충동과 식별작용도 없느니라.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이 공의 세계에서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사유작용 등 감각작용도 없고, 빛깔과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비감각적 대상인 원리 등 객관대상도 없으며, 시각의 영역,청각의 영역, 후각의 영역, 미각의 영역, 촉각의 영역, 사유의 영역 등 주관작용도 없느니라.
(이 공의 세계에서는) 무명도 없고, 무명의 소멸도 없으며 (행, 식, 명색, 6입, 촉, 수, 애, 취, 유, 생도 없고 그 소멸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없고, 늙고 죽음의 소멸도 없느니라. (이 공한 세계에서는)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그 원인의 소멸도 없고 그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수행방법도 없느니라. (그럼므로 이 공의 세계에서는) 깨달음도 없고, 깨달음을 얻은 것도 없고, 깨달음을 얻지 못한 것도 없느니라. 菩提薩? 依般若波羅密多 故心無가碍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그러므로 사리자여) 보리살타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느니라. (보살은) 뒤바뀐 잘못된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는 열반에 이르느니라.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여 최상의 깨달음인 아뇩다라삼먁삼보리(완전한 깨달음)를 얻었느니라. 그러므로, 이 반야바라밀다는 이 큰 신비한 주문이며, 큰 밝은 주문이며, 큰 최상의 주문이며, 이 얼마나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주문인가를 알아야 하느니라.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은 능히 일체의 고액을 소멸시키며 진실하여 거짓이 없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말씀하시길 이 반야바라밀다의 주문을 일러 가로되. "가자, 가자, 피안으로 가자, 우리 함께 피안으로 어서 가자. 피안에 도달하였네. 아! 깨달음 이여 영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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