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내음의 보금자리/필요한 생활의지혜 및 염불

골프용어

향내음(蕙巖) 2009. 6. 30. 16:28

 

1 가이드 포스트

guide post 홀의 방향이 일직선이 아니거나 고도의 차이가 심하거나 혹은 전방에 나무나 건물 등이 있어 시야가 가려져 있는 상태에서 샷의 방향을 표시해 주기 위해 세워놓은 말뚝이나 막대기

2 갤러리

gallery 골프 경기나 시합을 관전하러 온 관중들

3 계란 후라이

fried egg 샌드 벙커 등에 볼이 떨어져 반쯤 묻혀 있는 모양새를 일컫는 말, 마치 날 계란을 후라이 팬에 막 깨 올린듯한 모양에서 비롯

4 고 투 스쿨

go to school 그린 위에서 퍼팅을 할때 상대 경기자의 퍼트를 유심히 살펴 관찰 한뒤 그것으로 내가 퍼트 할 방향과 속도를 파악해 내는것

5 고릴라

gorilla [속어] 샌드 웨지로 150 야드를 보내는 힘이 넘치는 골퍼. 똑같은 클럽으로 다른 사람에 비해 2배의 거리를 내는 골퍼로 우리말로 ''짐승''이라는 뉘앙스랑 비슷하다.

6 고블

gobble 그린 위에서 과감한 퍼팅으로 생각지도 않게 공을 홀컵에 명중 시켜 넣어 버리는 것

7 골든 베어

golden bear 유명한 골퍼 잭 니클로스(Jack Nicklaus) 가 사람들에게 불리는 애칭

8 골든 이글

golden eagle 홀의 정해진 타 수 보다 3타를 적게친 의미인 알바트로스와 같은 뜻. 예를 들어 파 5의 홀을 2타 만에 홀인 해 내는것.

9 골프 코스

golf course 골프 경기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그라운드를 뜻하며 보통 20만평에서 30만평의 넓이로 만들어진다. 해안가에 만들어진 코스를 시 사이드(sea side) 코스라고 하며, 육지에 만들어진 코스를 인 랜드(in land) 코스 라고 한다.

10 골프공

golf ball 직경 1.68 인치(42.67 mm) 보다 크고 무게는 1.62 온스(45.93 g) 보다 가벼운 규격으로 만들어져 골프 경기에 사용되는 공. 프로들의 공식 경기에는 골프공 중에서 라지 사이즈를 사용한다.

11 골프존 라이브 토너먼트

GOLFZON LIVE TOURNAMENT

GLT 골프존에서 매달 새롭고 건전한 골프문화를 만들기 위해 아마추어 골퍼들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골프 대회. 전국에 있는 골프존 골프 시뮬레이터 시스템 설치 가맹점을 통해 누구나 골프존 라이브 온라인 예선 대회에 참가 할 수 있으며 예선을 거쳐 지정된 장소에서 오프라인 결승전이 진행단다. 대회 순위에 따라 푸짐한 상금과 상품을 수여한다.

12 골프존 라이브 페스티벌

GOLFZON LIVE FESTIVAL 골프존 라이브를 통해 진행되는 다양한 골프대회 모음. 골프존 사이트(매장) 주최 대회, 동호회 대회, 기업체 후원 대회 등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13 골프존 라이브

GOLFZON LIVE 골프존 회원의 다양한 즐거움을 위해 골프존 시뮬레이터간에 구축되어 있는 온라인 네트워크 서비스. GLT, GLF, 나스모, 골프 콘텐츠 및 이벤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골프존만의 새로운 골프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14 골프존 사이트(매장)

GOLFZON SITE 골프존 시뮬레이터가 설치되어, 골프존 라이브를 즐길 수 있는 매장

15 골프존 시뮬레이터

Golfzon Simulator 실내에서 누구나 쉽게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골프존에서 개발된 골프 장비. 국내의 열악한 골프환경을 고려하여, 실제의 골프장을 3D 그래픽으로 재현하여 골퍼가 친 공의 움직임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티샷에서부터 홀아웃까지 라운딩 전체를 즐기도록 개발된 제품

16 골프존 파크

GOLFZON PARK 건전한 실내 골프 문화 형성과 골프 대중화를 위해 골프존이 운영하는 골프문화홍보관으로 골프존에서 준비한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를 즐길수 있는 신개념 복합 골프문화공간.

17 구즈네크

goose neck 퍼트 중 클럽의 헤드가 마치 거위의 머리 처럼 굽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18 구타페르카

gutta percha 19 세기에 골프공을 만들 때 사용하던 재료의 일종으로 고무와 비슷한 재질이었다. 이 재료로 샌트앤드류스 대학의 신입생이었던 페터손이 골프공을 만들었고 그 이름이 거터 퍼처 볼로 알려져 있다.

19 국외자

outsider 그 경기자 편에 속하지 않는 사람과 사물을 말한다. 심판원, 마커, 옵서버 또는 상대방 캐디는 국외자이며, 바람과 물은 국외자가 아니다.

20 굿-굿

good-good 상호 양보하면서 하는 짧은 퍼트

21 그늘집

홀 중간중간에 마련된 간단한 휴게소로서 식음료를 파는 곳이다

22 그라스 벙커

grass bunker 벙커는 원래 웅덩이를 파 놓아 흙 또는 모래 등을 깔아 놓은 장애물을 말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잡초류가 깔려 있는 벙커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글라스 벙커라 부른다.

23 그라스 커터

grass cutter 쳐 낸 볼이 잔디위를 거의 일직선상으로 스쳐지나며 힘있게 굴러 튀어 가는 것을 말한다. 공이 굴러가며 잔디를 마구 깎아 내는 것처럼 직진하는데서 시작된 말.

24 그라운드 더 클럽

ground the club 어드레스 자세를 취 할 때 볼 뒤에 클럽 헤드를 살짝 데어 보며 자리를 잡는 과정을 뜻하며 보통 클럽 헤드가 잔디의 바닥에 살짝 닿게 되는 포즈를 취한다.

25 그라운드 언더 리페어

ground under repair 코스 내에 일시적으로 공사나 작업 중인 맨땅이나 물이 고여 있는 곳으로 일시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없는 지역을 뜻한다. 코스 내의 지역으로 페널티 없이 볼을 옮겨 드롭할 수 있으며 볼이 이 지역 밖에 있어도 플레이어가 그 지역에 서게 되어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면 볼을 옮길 수 있다.

26 그라파이트

graphite 골프 클럽의 샤프트나 클럽 헤드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신물질로 매우 가볍고 강한 탄소계 물질이다.

27 그랜드 슬램

grand slam 압승 또는 대승을 뜻하는 말로서 골프 경기에서는 특정 한해 동안 US오픈, 브리티시, 마스터즈, 미국 PGA선수권 등 4개 주요경기의 챔피언을 모두 차지한 경우를 말한다. 연속적으로 4개의 타이틀을 모두 석권하든지 혹은 몇년이 걸리든 4대 타이틀을 한번씩은 모두 차지 했을때 그 선수를 가르켜 그랜드 슬래머 라고 부른다.

28 그레이트 화이트 샤크

great white shark 인기있는 유명 골퍼 그렉 노먼의 애칭으로 백상어를 뜻한다.

29 그레인

grain 그린 위에서 자라나는 잔디의 방향이나 잔디의 곁을 일컫는 말. 보통 태양이 있는 방향으로 수평으로 눕는 잔디의 습성에 따라 결이 생겨 나는데 이는 그린 위의 퍼팅에 있어 홀컵에 접근 시키는데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프로 선수들은 항상 이 상태를 유심히 살핀다.

30 그로스 스코어

gross score 핸디캡의 수를 제하기전의 실제 샷으로 낸 점수

31 그로스

gross 골퍼의 핸디캡 수를 계산하지 않은 실제 그대로의 타수, 보통 토탈이라고도 부른다.

32 그루브

groove 스윙의 바른 궤도 혹은 골프 채의 타면에 가로로 길게 새겨져 있는 홈을 그루브라고 부른다.

33 그리니

greenies par-3에서 첫 샷으로 홀에 가장 가깝게 볼을 치는 플레이어가 이기는 내기

34 그린 넘버스

green numbers 오버파의 성적을 표시한 득점판으로 레드 넘버스와 구분되는 말이다.

35 그린 사이드

greenside 그린에 가까운 곳

36 그린 섬

green some 4명으로 골프 플레이를 할때 2명이 한조가 되어 한 팀의 두 플레이어 모두가 티샷을 하는 게임으로, 둘 중 더 나은 티샷을 선택 한 뒤 그 공을 가지고 각조에서 플레이어가 둘이 번갈아 가며 샷을 하며 진행하는 경기 방식.

37 그린 재킷

green jacket 골프 Master 경기의 우승자에게 녹색 상의를 입혀 주는 것에서 유래하였다. 조지아주의 Augusta에서 열리는 Masters Tournament 의 승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녹색의 상의를 트로피와 함께 수여한다.

38 그린 키퍼

green keeper 코스를 정비하고 유지 보수 하는 사람을 뜻한다.

39 그린 피

green fee 골프 한 라운드를 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골프장에 지불하는 코스 사용료를 뜻한다.

40 그린

green 골프 코스중 보통 퍼팅을 하는 곳으로 홀에서 해저드를 제외하고 20 야드 이내로 고운 잔디로 정비되어 있다.

41 그립

grip 클럽의 끝 부분에 있는 고무/가죽으로 된 손잡이 부분. 혹은 클럽을 쥐는 동작

42 글러브

glove 골프 장갑, 골프 경기에서는 땀으로 그립이 잘 미끄러지지 않게 해 주는 것과 추위를 막아 주는 두가지 역할을 해 준다.

43 기미

gimme 홀과의 거리가 너무 짧아서 치나 마나 들어갈게 뻔할 경우 치지 않아도 인정해 주는 퍼트, 컨시드의 일종이지만 패배 직전에 있는 상대편이 요청하는 경우에 더 많이 사용한다.

44 기브 업

give up 경기를 포기한다는 뜻이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경기 자체를, 매치 플레이에서는 해당 홀을 포기하는 것

45 기브

give 플레이어 서로의 볼이 홀에서 가까이 비슷한 지점에 놓여 있을때 상대에서 서로 컨시드를 요구하는 것

46 나스모

NASMO "나의 스윙모션"의 약자. 골프존 시뮬레이터의 장점인 '모션 리플레이(자신의 스윙을 동영상으로 저장 및 비교하는 기능)'를 이용하여, 자신의 스윙을 교정할 수 있다. 또한, 골프존닷컴의 나스모존을 통해 자신의 스윙을 뽐내기도 하고, 유명 프로들로 부터 원포인트 레슨을 받고, 다른 회원들의 스윙을 감상할수 있습니다.

47 나이스 레이업

nice lay up [속어] 아주 쉬운 퍼트를 놓칠때 약 올리면서 하는 말로 상황 봐 가면서 써야한다.

48 나이스 미스샷

nice miss-shot 잘못 맞은 샷이지만 결과가 좋을 때 하는 말

49 나이스 샷

nice shot 굿 샷과 같은 뜻

50 나이스 온

nice on 친 공이 그린에 잘 올라갔다라는 뜻

51 나이스 인

nice in 퍼팅한 공이 들어갈 때 '잘 들어갔다' 라는 뜻

52 나인티 디그리 룰

nienty dgree rule 계속 90도 꺽으면서 직선으로 운행해야 하는 규정

53 나인티스 홀

19th hole 골프 경기장에 위치한 식당을 일컫는 말로 18홀 경기를 모두 끝낸 다음에 이동하는 19번째 홀인 한잔하는 장소를 지칭한다.

54 낫소

nassau 18홀을 3가시 형태로 나누어 게임을 한뒤 비교해서 승패를 가리는 경기 방법 (후론트 나인/백 나인/전체 스코어)

55 내로우 스탠스

narrow stance 셋업시 양발의 간격이 표준보다 좁은 스탠스

56 내추럴 골퍼

natural golfer 타고난 소질이 있는 골퍼, 선천적 재능이 있는 골퍼

57 내츄럴 그립

natural grip 베이스 볼 그립 처럼 양쪽 손가락을 모두 샤프트 그립에 대고 쥐는 방식으로 인터록킹 그립 보다 강하게 쥘 수 있지만 지나친 힘이 들어가 스윙 안전성이 떨어지고 볼의 방향 조절이 힘들다. 주로 힘이 약한 여성이나 노약자들이 취하는 방식이다.

58 넉다운샷

knock down shot 끊어치는 샷. 다운 블로우와 비슷하나 활로스루가 없다

59 넉클

knuckle 그립의 형태를 구분할때 사용하는 손등의 마디

60 네로우 블레이드

narrow blade 페이스의 폭이 좁은 아이언 클럽의 일종

61 네버 다웃

never doubt 의심할 여지가 없는 확실한 퍼팅

62 네버업 네버인

never up-never in 퍼팅시 공이 컵을 지나가게 치지 않으면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용

63 네크 셀

neck cell 클럽의 헤드와 샤프트의 접합부에서 사용되는 셀룰로이드 덮개. 3 g 정도의 무게 한도가 있다. 페롤(ferule : 단장 끝을 감싼 쇠붙이) 이라고도 한다.

64 네트 스코어

net score 핸디캡 스트로크를 빼고 난후의 홀, 또는 라운드에 대한 점수를 말함

65 넥

neck 클럽의 헤드와 샤프트가 연결된 부분

66 노 리턴

no return 플레이어가 경기를 중간에 포기하고 스코어 카드를 제출 하지 않는것을 뜻하는 말로 약자로 NR 이라고도 표기한다.

67 노 블러드

no blood 승패없이 다음 홀로 넘어가는 경우

68 노즈

nose 클럽 헤드의 끝 부분을 가리킨다. 페이스 젤 끝 뿌리 부분으로 토우 라고도 한다.

69 뉴 웨이 오브 플랫 스윙

new way of flat swing 예전 부터 미국 투어 프로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타법으로 몸의 중심을 축으로 삼고 몸의 옆회전으로 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인데 벤 호건의 이론을 행크 헤이니가 명확하게 다듬어서 한 시대를 주름 잡던 수직적인 스윙을 대신해 인기를 끌고 있다.

70 뉴트럴 그립

neutral grip 셋업시 그립을 잡은 왼손의 엄지와 집게 손가락 사이에서 형성된 v자의 끝이 코를 향하고 있는 형태의 그립

71 니 낙커

knee-knocker 경기자가 심리적 부담을 가지게 되는 2∼4피트 떨어진 퍼팅

72 니 액션

knee action 스윙을 하는 동안 체중 이동을 하기 위한 무릎동작

73 니 앵글

knee angle 어드레스 자세를 취할 때 무릎을 구부린 각도

74 니블릭

niblick 9번 아이언 클럽에 대한 옛 명칭

75 니어 핀

near pin 공이 그린상의 홀 지점을 알리는 깃대인 핀에 매우 가까이 근접한 상태

76 니커 보커

knicker bocker 바지 끝자락 부분을 무릎 밑에서 잡아 맨 골프용 바지의 일종으로 1989 년 미국 PGA 선수권 등 메이져 2승을 이룬 페인 스튜어트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옛날에는 골프 슬랙스의 주류였으나 제 2차 대전후 그 모습이 거의 사라졌다가 최근 다시 부활하는 경향이 있다. 무릎 아래 4인치 정도에서 잡아 매는 플라스포가 보다 세련된 스타일로 인정 받고 있다.

77 다운 블로우

down blow 스윙시에 탑에서 부터 임팩트를 향하여 예리하게 휘둘러 내리는 궤도를 뜻한다. 아이언의 일반적인 타법인데 최근에는 아이언에서도 터프하게 하지 않고 클린하게 스윙하는 타법이 많아지고 있다.

78 다운 패트롤

down patrol 전투기가 안개속에서 새벽 5시에 떠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던 리차드 알렌이 주연한 새벽 순찰대 라는 영화에서 유래된 말로서 이른 아침에 골프를 치는 사람을 가리켜 쓰는 말.

79 다운

down 게임에서 지고 있는 상황을 뜻한다. 플레이어가 상대방에서 지고 있는 홀 수 또는 타 수 등을 말할때 사용하는데. 매치 플레이일 경우에는 원 다운, 투 다운 식으로 세고 스트로크 플레이인 경우에는 원 포인트 다운, 투 포인트 다운 등으로 센다.

80 다운스윙

downswing 클럽헤드가 볼을 향해서 아래로 내려오는 때의 스윙 부분

81 다운힐 라이

downhill lie 볼을 어드레스할 때 왼발 보다 오른발을 더 높게 두는 걸 말함

82 다이너마이터

dynamiter 주로 벙커 샷일 때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클럽으로 솔 부분이 둥글고 무거운 클럽을 뜻한다. 벙커 샷, 익스프로젼 샷에 요긴하다.

83 다이너마이트

dynamite 샌드 웨지의 애칭으로 불리는 말

84 다이렉트

direct 샷의 궤적 상에 놓여져 있는 장애물이나 해저드를 직접 넘겨서 곧바로 핀을 공략하는 것을 말한다. 볼이 홀컵에 정확하게 명중하는 것을 다이렉트 인 이라고 한다.

85 다이캐스트

diecast 골프 클럽 등을 제작할때 용해한 금속등을 틀에 넣어 굳혀 제작하는 주조 방식을 일컫는 말. 정밀하고 다양한 모양의 클럽을 제작할때 용이하다.

86 단조 아이언

forged irons 틀 없이 두드려서 만든 클럽

87 닷

dot 볼의 표면에 칠해져 있는 표시의 점을 뜻한다.

88 댄스플로워

dance floor 그린에 대한 속어

89 더블 보기

double bogey 한 홀에서 기준 타수보다 두 타수 많은 점수

90 더블 이글

double eagle 한 홀에서 기준 타수보다 세 타수 작은 점수

91 더크 훅

duck hook 샷을 치자마자 볼이 왼쪽으로 휘어져 날아가는 타구

92 더킹

ducking 샷 후 솟아 오른 볼이 갑자기 떨어져서 굴러가는것

93 더프

duff 타구시 골프공의 바로 뒷 땅을 내리치는 샷

94 데드

dead 사전상 죽는다는 뜻이지만 골프에서는 볼이 홀컵에 곧바로 명중하거나 바로 옆에 바짝 붙는 상태를 말한다.

95 도그렉

dog leg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구부러져 있는 홀을 말한다. 구부러진 코스 모양이 하늘에서 볼때 개의 뒷다리 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렇게 불리워졌다.

96 도먼트

dormant 살아있긴 하지만 활발히 자라지 않는 코스 위의 잔디

97 도미

dormie 홀 매치 때 이긴 홀 와 남은 홀 수가 같을때 도미가 되었다고 한다. 또 이긴 홀 수와 진 홀 수가 같을 때도 도미 업 이라고 하며 잠을 자도 지지 않는 다는 뜻에서 유례되었다. 앞으로 1 홀만 이기면 승부가 결정될 때는 업 도미 라고 한다.

98 듀스

deuce 주어진 홀에서의 2점

99 듀얼 웨지

dual wedge 피칭 웨지와 샌드 웨지 양쪽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웨지를 말한다. 흔히 11 번 아이언이라고도 한다.

100 드라이버

driver 티샷을 하는 클럽으로 클럽 중 가장 길기 때문에 장타를 낼 수 있다. 우드 1번이라고도 한다.

101 드라이브

drive par-3 홀 이외의 지역에 있는 티잉 그라운드에서 하는 샷

102 드라이빙 레인지

driving range 보통 200 야드 이상이 되는 비거리를 확보 하고 있는 실외 골프 연습장으로 드라이버에 의한 타구를 많이 연습 할 수 있다.

103 드라이빙 아이언

driving iron 헤드가 무겁고 로프트 각도가 매우 작아 먼 거리를 칠때 주로 사용하는 샤프트 길이가 긴 아이언 클럽을 말한다.

104 드라이빙

driving 드라이버로 친 공이 날아가는 것

105 드레인

drain 퍼트를 망쳐버리는 것

106 드로우

draw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샷

107 드롭

drop 경기중 볼을 잃어 버렸거나 장애 지역 또는 도저히 경기가 불가능한 위치에 놓여있을때 경기가 가능한 위치에 볼을 옮겨 놓거나 새로운 볼을 다시 놓는 것을 뜻한다.

108 드만싱 "드라이버만 싱글"의 약자. 드라이버는 그럴 듯한데, 아이언이나 숏게임은 초보수준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골퍼들을 일컫는 말.

109 디레이드 히트

delayed hit 레이트 히트(late hit) 와 동일한 말로서 다운 스윙에서 임펙트까지 골프채의 헤드가 손보다 늦게 작동되게 치는 샷 방식. 이상적인 다운 스윙의 자세는 디레이드 히트가 되기 마련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운 스윙때의 왼쪽 뒤꿈치가 땅에 닿아 있고 양 무릎, 양 허리, 양 어깨의 순서로 풀기가 제대로 행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골프채가 느리게 내려 온다는 것은 그 만큼 힘이 모아진 것을 뜻하므로 임팩트 순간에서 가장 큰 힘이 모아지게 된다.

110 디보트

divot 스윙하는 도중에 클럽헤드에 의해 패인 잔디

111 디센딩 블로우

decending blow 샷 스윙 궤적의 최저점 직전에 공을 맞히는 타격

112 디센딩 블로우

descending blow 클럽을 스윙해서 내리는 것. 다운 블로우(down blow)와 같은 뜻

113 디스콰이어트

disquiet 핸디캡을 받을 때 자신이 마음에 드는 홀을 선택 할 수 있는 경기 방식

114 디스퀄리파이

disqualify 자격 상실, 실격을 의미한다. 반칙이나 부진한 성적으로 인해 플레이어의 자격이 상실되는 것

115 디스터브

disturb 방해나 훼방을 하는 동작

116 디시젼

decision 제정 규칙의 이의나 논쟁 거리에 대한 최종 결정을 뜻한다.

117 디치

ditch 골프 코스 내에 위치한 수로나 도랑

118 디폴트

default 기권이라는 말로 경기중 포기하는것을 뜻한다. DF 라고도 쓴다.

119 디프

deep 꼭대기부터 밑바닥까지가 높은 클럽페이스

120 디플렉션 보드

deflection board 샤프트의 경도를 측정하는 기구로서 샤프트의 그립쪽을 고정 시키고 맨 앞에다 일정한 무게의 추를 달았을때 그 휘는 정도를 눈금으로 잴 수 있다.

121 딤드 투 무브 볼

deemed to move ball 움직였다고 인정되는 볼

122 딤플

dimple 골프공 표면의 움푹 들어간 모양들, 곰보라고 하는데 딤플은 공을 떠 올리는 양력이나 원하는 방향으로 볼을 날려 보내는데 큰 작용을 한다. 골프공에는 보통 이 딤플의 수가 400-500 개 정도인데 이 딤플이 없다면 볼이 날아갈때 공중에서 볼 주변 공기에 소용돌이가 생겨 속도와 비거리가 줄게 된다.

123 딥 오브 그레비티스 센터

depth of gravities center 골프 채의 헤드 중심 위치는 실제 헤드의 안쪽에 있는데 중심 위치가 헤드쪽으로 있던가 뒤쪽으로 있던가 하는 정도를 중심 심도 라고 한다. 이때 심도가 깊을 수록 볼을 잘 떠오르는데 중심의 스위트 에어리어(sweet area)도 넓어진다. 이런 측정을 할때 사용하는 말.

124 라스트 골

last goal 1년 중 가장 마지막으로 하는 골프 경기로 대부분 그 해의 마지막 일요일에 행해지며 그 해 경기의 우승자는 참가 하지 못하도록 한다.

125 라운드

round 코스를 도는 것. 18홀을 돌면 1라운드라고 함.

126 라이 앵글

lie angle 어드레스 했을때 샤프트의 선과 지면과의 사이에서 생기는 뒷쪽 각도

127 라이

lie 볼이 그라운드에 있는 곳. 또한, 클럽 샤프트가 헤드에서 뻗어나가는 각도

128 라인 업

line up 목표를 조준하기 위해 샷을 가늠하는 것

129 라인 오브 플라이트

line of flight 샷을 했을때 공이 날아가는 비행 경로. 공의 입장에서 판단해 공과 목표점을 연결한 직선 및 연장선을 뜻한다.

130 라인

line 홀까지의 샷의 경로

131 락커

locker 열쇠가 달린 장으로 골프 용구나 옷, 개인 사물을 넣어 주는 작은 장

132 랑거

langer [속어] 퍼트 할때 이리재고 저리재며 오랫동안 뜸을 들이는 느린 골퍼. 독일의 베른하르트 랑거는 슬로플레이어로 유명하다.

133 래그 업

lag up 먼거리의 퍼트를 잘 쳐서 확실하게 1 퍼트 이내로 끝낼수 있게 홀컵에 붙여 대는것

134 래빗

rabbit 초보 플레이어

135 랙

lag 볼을 컵에 가까이 남겨 두려는 의도로 치는 롱 퍼트

136 랩

rap 확고하게 퍼트를 치는 것

137 러닝 어프로치

running approach 어프로치 샷의 한 방법으로 비교적 로프트가 적은 아이언으로 볼을 멀리 구르게 쳐서 홀컵에 접근 시키는 것

138 러버 티

rubber tee 골프 연습장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무 재질로 된 티

139 러프

rough 페어웨이 양 옆에 있는 어느 쪽이든 기다란 잔디가 나있는 정비되지 않은 지역

140 런 업

run up 그라운드가 단단할 때 플레이하는 샷의 종류로 그린에 볼이 튀어오르게 해서 홀까지 구르도록 하는 것

141 런

run 볼이 착지 후에 구르는 것

142 럽 오브 더 그린

rub of the green 움직이고 있는 볼이 국외자 때문에 우연히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를 말한다.

143 레귤러 티

regular tee 보통 사용하는 티

144 레귤러

regular 보통의 탄도를 지닌 샤프트

145 레귤레이션

regulation 기준 타수의 숫자

146 레드 그렌지

red grange 투어에서 기록한 77 타의 성적

147 레드 넘버즈

red numbers 언더 파 이내의 성적을 기록한 경기자들의 타수를 표시한 득점판

148 레이 아웃

lay out 코스의 설계를 뜻한다.

149 레이 업

lay-up 가능성있는 어려움을 피하려고 매우 보수적으로 플레이하는 샷

150 레이드 오프

laid off 클럽이 백스윙의 톱에서 목표의 왼쪽을 가리킬 때

151 레이디스 골프존 라이브 토너먼트

Lady's GOLFZON LIVE TOURNAMENT 여성들만 참여할수 있는 GLT(새롭고 건전한 골프문화를 만들기 위해 아마추어 골퍼들을 대상으로 골프존에서 매달 개최하는 골프대회. 전국의 골프존 라이브를 통해 참가 가능한 온라인 예선을 거쳐 지정된 장소에서 오프라인 결승전이 진행됩니다.)

152 레이디스 티

ladies tee 여성 전용의 티 그라운드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티 마크로 표시한다.

153 레이트 히트

late hit 다운 스윙 때 클럽 헤드의 속도를 손 보다 움직이도록 쳐 파워를 최상으로 끌어내는 타법. 디레이드 히트(delayed hit) 와 같은 뜻으로 함께 쓰인다.

154 레인 웨어

rain wear 비가 올때 입는 골프 웨어를 총칭하는 말

155 레인지 볼

range ball 일반적으로 드라이빙 레인지에서 사용하는 품질이 낮은 볼

156 레인지 프로

range pro [속어] 소위 말하는 닭장 프로로 연습장에는 기막히게 잘 치다가 실제 코스에 나가면 헤메는 골퍼를 지칭한다.

157 레인지

range 연습장

158 레코드

record 경기 결과의 기록을 뜻한다. 그 중에서도 기네스 북에 오를만한 기록을 더 두드러지게 표현할때 사용한다. 현재 기네스 북의 골프 기록중 최고 기록은 파 70 이상에서 15 언더파로 1936년 1월 영국의 프로 AE 스미스 가 자신이 소속한 코스에서 이룬것이다. 6000 야드 이상의 코스에서 58 스트로크를 낸 사람은 영국의 해리 위트맨 이다. 9홀의 최고 스코어는 1970년 5월 20일 미국 센트루이스에 있는 노르만디 코스에서 빌 버크가 낸 25 타이다. 토너먼트에서 이룬 최고의 스코어는 27타인데 스페인 오픈에서 호세 마리아 곤더레스, 텍사스 오픈에서 마이크 스처크, BS 오픈에서 앤디 노오스 등 세 사람의 기록이 있다.

159 레터랄 헤저드

lateral hazard 붉은색 판으로 표시되어 있는 워터 헤저드로, 주로 페어웨이와 평형하게 존재

160 레터럴 워터 해저드

lateral water hazard 홀과 평행하게 있는 워터 해저드를 말한다. 골프 규칙에는 워터 해저드 또는 그 일부로서 홀과 공이 해저드 경계를 마지막으로 넘은 지점과의 선상 후방에 공을 드롭하는게 불가능한 수역이라고 규정되어 있다. 보통은 붉은 색상의 말뚝으로 표시되어 있다.

161 레프리

referee 심판을 뜻한다. 골프에서는 원칙적으로 플레이어 자신이 주심이 된다. 주심은 깃대에 붙어 서거나 홀의 위치에 서거나 그 위치를 표시하며 볼을 집어 올리는 등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162 로스트 볼

lost ball 분실구

163 로우 핸디캡

low handicap 핸디캡이 적은 상급 플레이어를 뜻하며 싱글 핸디캡이라고도 한다.

164 로컬 룰

local rule 각 코스의 특수 조건에 맞게 설정하는 특수한 규칙

165 로튼 스테디

rotten steady 경기 결과가 나쁘더라도 일단 코스를 끝내는 것을 뜻한다.

166 로프트

loft 클럽페이스가 위쪽을 바라보는 각도

167 론

lawn 잔디. 론 모어라고 하면 잔디 깎는 기계를 뜻한다.

168 롤

roll 우드 클럽에서, 클럽페이스의 꼭대기부터 바닥까지 나있는 커브

169 롱 아이언

long iron 보통 1, 2, 3 번 길이가 긴 아이언을 뜻한다.

170 롱 홀

long hole 파 5 이상의 홀을 뜻한다. 총 18 홀 중에서 보통 4개의 파 5 홀이 설정된다. 그 중 2개 홀은 나이스 샷을 두차례 연속 치면 2타로 적중이 되게끔 설계되는데 보통 코스에서는 이런 방식의 설계가 레이아웃의 정석으로 통한다.

171 롱 히터

long hitter 장타자를 치징한다. 볼을 멀리 날리는 플레이어.

172 롱게임

long game 긴 아이언과 우드 클럽으로 치는 샷

173 루스 임페디먼트

loose impediment 자연물로서 고정되어 있지 않거나 생장하지 않고, 땅에 단단히 박혀 있지 않으며, 볼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돌, 나뭇잎, 나뭇가지 등과 동물의 똥, 벌레들과 그 배설물 및 이것들이 쌓여 만들어진 것. 모래와 흩어진 흙은 퍼팅 그린 위에 있는 경우에 한해 루스 임페디먼트다.

174 루즈 그립

loose grip 단단하지 않게 그립을 쥐는 상태를 말한다.

175 루프

loop 스윙 중 클럽헤드의 경로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가리키는 속어

176 룩 업

look up 볼을 친 순간에 얼굴을 들어 공이 날아가는 방향을 살펴 보는것. 헤드 업과 같은 의미의 말이고 골프에서는 좋지 않은 버릇중 하나이다.

177 룰

rule 골프 경기 규칙. 영국 골프 협회와 미국 골프 협회의 협의로 매 4년 마다 개정한다.

178 리더 보드

leader board 토너먼트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게시하는 곳

179 리듬

rhythm 스윙의 템포

180 리딩 더 그린

reading the green 그린 위에서 퍼팅을 할 때 볼을 홀컵에 정확하게 홀인 시킬 수 있도록 퍼팅의 방향 및 거리 속도 등을 결정하기 위해 그린의 경사나 지형 등 그린의 상태를 가늠 하는 것을 뜻한다

181 리딩 에지

leading edge 골프채 헤드의 타면과 밑바닥의 경계선, 즉 날을 뜻한다.

182 리버스 오버랩

reverse overlap 오른손의 새끼 손가락이 왼손의 검지손가락을 겹치는 퍼팅 그립

183 리커버

recover 되찾다. 회복하다. 만회하다, 곤경에서 벗어나다의 뜻으로 [나이스 리커버리~] 라고 좋은 샷을 보일때 사용한다.

184 리커버리 샷

recovery shot 실책을 한 후 이것을 만회하기 위한 굿 샷, 나쁜 샷을 충분히 만회 할 만큼 잘 친 샷을 말한다.

185 리콜

recall 규정을 위반하고 플레이하는 선수에게 수정을 요구 하는 것을 뜻한다.

186 리퀴드 볼

liquid ball 골프 볼 중심에다가 액체성 물질을 넣어 만든 볼, 한때 액체가 사고의 원인이 된다고 하여 사라지는 추세였으나 최근 다시 과학적으로 방향성에 잇점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며 인기를 얻고 있다.

187 리크

leak 볼이 날아가다가 오른쪽으로 바람에 날려가는 것

188 리페어

repair 코스나 그린 등을 손질하는 것을 말하며 언더 리페어라고 하면 수리중인 코스를 뜻한다.

189 리플레이스

replace 볼을 주워서 원래 있던 자리에 다시 놓는것

190 릴렉스

relax 심신의 긴장을 풀고 천천히 여유있게 플레이 하는것

191 릴리스

release 다운스윙 때 손목을 펴는 지점

192 릴리프

relief 헤저드에 있었거나 다른 장애에 영향을 받은 볼을 드롭하는 장소

193 립 아웃

lip-out 볼이 컵 가장자리에는 닿았지만 들어가지 않는 것

194 립

lip 컵이나 벙커의 가장자리

195 링거 스코어

ringer score 코스에 있는 각각의 홀에서 낸 최고의 점수

196 링크스

links 해안가 코스

197 마샬

marshall 갤러리들의 혹시 있을지 모르는 경기 진행 방해를 감독하는 경기 진행 요원을 뜻한다.

198 마스터스 오픈

masters open 세계 4대 메이져 골프 대회 중 가장 역사가 짧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회. 1934년 미국의 전설적 아마골퍼 보비 존스가 창설한 대회로 대회 장소가 매년 바뀌는 다른 메이져와는 달리 미조지아주의 오거스타내셔널 코스에서 매년 열린다. 골프계의 메카로 비유될 만큼 세계 각처의 일류 골퍼들이 경쟁하는 세계 최대의 국제 골프 경기다.

199 마스터즈

masters 1943년 어거스타내셔널 토너먼트 초청 경기로 시작하여 최초, 최장수 토너먼트 경기로 유명한 대회. 로버트 존스의 제안으로 골프의 명수 마스터가 되자는 뜻에서 마스터즈라고 명명되었다. 대회 우승자는 우승컵 대신 그린 재킷을 주어 그린 마스터즈라고도 불린다.

200 마운드

mound 코스 안에 있는 동산, 둔덕, 흙 덩어리 등 볼을 멎게 하거나 아웃 훌과의 구별되게 전략적 설계로 만들어지는 것들

201 마커

marker 동전 같은 작고 둥근 물체로, 볼 뒤에 놓아서 볼을 들었을 때 그 위치를 표시하기 위한 것. 혹은 점수를 매기는 사람

202 마크

mark 대개 그린에서, 동전과 같이 작고 둥글고 납작한 물체로 볼의 위치를 가리키는 것

203 마킹

marking 골프채의 헤드에 새긴 글자. 전사 마크를 붙이는것. 스탠핑이라고도 한다. 이 마킹에 대한 규칙도 따로 있어 손끝으로 만져 감각으로 느끼는 날카로운 모나 불룩한 부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204 마호가니 피니쉬

mahogany finish 멀구슬 나무과의 나무로 나무껍질이 적갈색을 띠고 아름다운 나무결을 드러내는 마호가니는 고급 가구로 주로 사용되는데 우드 헤드를 칠할때 마호가니 처럼 아름다운 적갈색으로 만드는 것을 일컫어 마호가니 피니쉬라고 한다.

205 말레

mallet 넓은 헤드를 가진 퍼터

206 매너

manner 골프 플레이어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에티켓으로 예법, 태도, 경기할 때의 몸가짐 등을 모두 포함한다.

207 매쉬 니블릭

mashie-niblick 7번 아이언 클럽의 애칭입니다

208 매쉬

mashie 5번 아이언 클럽의 애칭입니다

209 매치 플레이

match play 양 편으로 나뉘어 플레이 하는 게임

210 맬리트 퍼터

mallet putter 헤드가 장도리 모양을 하고 있는 퍼터를 말한다. 송편 모양의 퍼터.

211 머들개 [속어]머리 들면 X새끼다. 라는 말의 약어로 주로 주문을 외면서 독하게 마음 먹고 헤드업을 방지하며 스윙을 할때 사용합니다.

212 멀리건

mulligan 최초의 샷이 잘못 되도 벌타 없이 주어지는 세컨드 샷을 말한다. 실력차가 현격히 나는 골퍼들과 경기를 치르며 도저히 동등하게 경기를 하기 힘들자 다시 칠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요청한 멀리건 이라는 사람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볼간이라고도 부른다.

213 메니져

manager 골프장의 지배인, 프로골퍼의 비지니스를 관리하는 사람으로 스튜어드(steward)와 똑같은 말이다.

214 메달 플레이

medal play 플레이어들이 몇 명이든 간에 상관없이 플레이하는 게임. 스트로크 플레이라고도 함

215 메달리스트

medallist 매치 플레이의 예선 경기로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상위 16 명으로 제한하는데 그 수위에 들어 있는 사람들을 메달리스트라고 한다.

216 메시 아이언

mashie iron 4번 아이언의 옛 명칭. 보통 로프트 각도는 28도이다.

217 메시

mashie 아이언 클럽중 5번에 해당하는 로프트(32) 를 가진것을 뜻한다. 스페이드 메시라든가 메시니블릭이란것은 메시 보다 조금씩 로프트가 많은것으로 6, 7번에 해당된다.

218 메이져 남자 대회

PGA major PGA 투어 남자 메이져 대회로 PGA Championship, U.S Open, British Open, Master Open 이 있다.

219 메이커블

makeable 홀에 볼을 넣기에 좋은 기회인 샷

220 메이크 더 커트

make the cut 토너먼트 경기에서 성적이 저조한 플레이어를 탈락 시키는것을 뜻한다. 예선탈락의 의미와 동일하며 보통 4라운드 대회중 둘째 날에 탈락자를 결정한다.

221 메이크

make 샷으로 홀에 볼을 넣는 것

222 메탈 우드

metal wood 금속으로 만들어진 우드클럽

223 메탈 헤드

metal head 우드 채의 헤드는 감나무 같은 목재가 주재료였는데 점점 금속성의 헤드가 주재료로 바뀌었다. 그 중 초기 형태의 헤드 소재로는 스테인레스 소재 등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금속성 헤드의 총칭이다.

224 미국 오픈

U.S Open 세계 4대 메이져 골프 경기 대회중 가장 권위있는 대회로 평가 받는 경기. 매년 6월에 열리며 한국 오픈과 같은 미국의 내셔널 타이틀 대회이다.

225 미니어쳐 코스

miniature course 퍼팅게임 코스

226 미드 아이언

mid-iron 2번 아이언 클럽의 애칭

227 미들 홀

middle hole 230 - 430 미터 정도의 홀 코스, 여자의 경우는 190 - 360 미터 정도의 홀 코스, 파 4 홀

228 미디엄 아이언

medium iron 아이언의 중간 정도인 4, 5, 6 번. 미들 아이언이라고 한다.

229 미디엄 홀

medium hole 중간쯤의 홀, 어지간한 홀, 서비스 홀 정도를 뜻한다. 파 4 코스 홀을 뜻하는건 아니다.

230 미스리드

misread 퍼트할 때 퍼트라인을 잘못 잡은 경우

231 미스클럽

misclub 거리에 비해서 클럽을 잘못 사용하는 것

232 믹스드 포섬

mixed foursome 두 명의 남자와 두 명의 여자로 구성

233 밀리터리 골프

military golf [속어] 마치 군인처럼 왼쪽 오른쪽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시간을 많이 끄는 초보 의 골프

234 바나나볼

banana ball 크게 커브를 그리는 샷

235 바든 그립

vardon grip 오버랩핑 그립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

236 바든 트로피

verdon trophy 미국 PGA 투어 최우수 평균 타수의 선수에게 수여하는 상.

237 바라터

balata 열대 나무의 수액으로, 볼의 커버를 만드는데 사용

238 바시티 팀 맴버

varsity team member 학교를 대표하는 팀의 멤버

239 바시티 팀

varsity team 학교를 대표하는 팀

240 바운스 솔

bounce sole 아이언 헤드의 밑바닥을 이루는 모양중 하나. 샌드 웨지의 밑바닥 모양과 같은 모양이다.

241 바이저

visor 위는 터지고 챙만 있는 모자

242 바이트

bite 볼이 착지했을 때 굴러가기 보다 오히려 멎게 만드는 역회전

243 배피

baffie 우드4번 클럽의 애칭

244 배피

baffy 우드 클럽의 4번. 스푼보다 헤드가 조금 작고 로프트는 크다.

245 백 나인

back nine 골프 라운드의 후반부

246 백 도어 앤트런스

back door entrance 그린 뒤의 가장자리 에지에서 퍼팅하는것. 반대로 앞쪽에서 치는 것을 프론트 도어 앤트랜스 라고 한다.

247 백 스핀 메시

back spin mashie 아이언 클럽의 일종. 보통 5번 아이언으로 로프트 각도가 32도이며 깊숙히 홈이 파인 표면을 가지고 있다.

248 백 웨이트

back weight 우드채의 헤드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금속성의 추. 사이드 메탈, 사이드 솔 이라고도 한다. 중심심도가 크기 때문에 볼을 잘 띄울 수가 없다.

249 백 카운트

back count 최종 라운드 타수가 같으면 후반 9홀의 총타수, 후반 6홀의 총타수, 후반 3홀의 총타수 순으로 성적으로 따지는 방식이다. 모두 일치하게 되면 마지막 홀부터 1번 홀까지 역산으로 각 홀별 타수를 따진다.

250 백 티

back tee 티 그라운드에있는 티 중에 뒷편에 있는 티로 프론트 티로 부터 5-6 야드 뒤쪽에 있다.

251 백도어

back door 홀의 뒷편

252 백돌이 [속어] 골프 경기의 스코어가 100 타 대를 계속 유지 하고 있는 하수 그룹

253 백립

back lip 벙커(모래로 가득찬 헤저드)의 가장자리로, 그린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슴

254 백스윙

back swing 클럽헤드가 볼에서 떠난 지점부터 다시 아래로 내려오기 시작하는 지점까지의 스윙 부분

255 백스핀

backspin 볼이 그린에 맞고 플레이어쪽으로 역회전하는 것

256 백팔번뇌 [속어] 골프 108 타 내외를 치고 있는 골퍼 들의 고민

257 밸런스 포인트

balance point 클럽 샤프트가 평행 상태를 이루는 지점. 또는 양방향으로 무게를 고르게 분배하는 지점을 말한다.

258 뱀샷 [속어] 볼이 제대로 맞지 못해서 땅으로 잔디를 헤치며 뱀처럼 달려 나가는 샷

259 버디

birdie 한 홀에서 그 기준 타수보다 한 타수 적은 점수

260 버로우

borrow 비탈진 그린에서 퍼트할 때의 커브의 정도입니다

261 버스 [속어] 버려 X발놈아! (발음을 무지 부드럽게 해야합니다. 씨가 아니라 스~로!) 주로 풀 숲 속으로 들어간 공을 찾다가 남의 공을 주워서는 자기 공이라고 빡빡 우기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262 버트

butt 굵은 쪽의 맨 앞이라는 뜻으로 골프채에서 그립 쪽의 샤프트 맨 앞을 뜻한다.

263 버티칼 라인

vertical line 아이언의 타면에 새겨진 가로의 선에 스코어링이 그 양쪽에 있는 두줄의 세로 선이 버티칼 라인이다.

264 버피

buffy 4번 우드의 애칭

265 벙커 레이크

bunker rake 벙커샷을 한 후에 모래면 위에 흔적이 났을때 이를 고르게 만드는 고무 갈퀴

266 벙커 샷

bunker shot 벙커 안에 떨어진 볼을 그린 또는 페어웨이로 쳐 내는 타법, 샷의 어드레스를 할때에는 클럽을 모레에 닿게 하면 안된다.

267 벙커

bunker 모래가 가득 찬 헤저드; 샌드 트랩 이라고도 부름

268 베리드 라이

buried lie 묻힌 볼, 볼이 부드러운 잔디나 모래에 떨어져 거의 시야에서 사라져 버렸을 때에 일어나는 불운한 상태

269 베벨 솔

bevel sole 골프채의 밑바닥 모양. 아이언 채의 모양과 우드의 모양이 다르다.

270 베스트 볼 앤드 에그리게이트

best ball and aggregate 4 볼 매치인 경우 상위 플레이어와 하위 플레이어가 한조가 되어 경기 하는 방법

271 베스트 볼

best ball 골프 경기의 한 포멧으로 한 조나 한 편이 한 홀에서 플레이한 공 중 가장 좋게 위치한 볼의 위치에서 다음 샷을 하는 경기 방식

272 베어 그라운드

bare ground 나지, 잔디나 풀이 나지 않은 곳으로 흙이 드러난 곳.

273 베어 패치

bare patch 맨땅, 베어 그라운드와 같은 말. 잔디가 드물어 땅이 그대로 드러난 부분. 해저드가 아니므로 구제가 안되고 그대로 칠수 밖에 없는 곳이다.

274 베이스볼 그립

baseball grip 클럽을 쥘 때 열 손가락을 다 사용해서 손잡이를 잡는 것

275 베일 그립

veil grip 벨 그립이라고 부른다. 왼쪽 검지를 오른쪽 손 위에 겹치게 하는 방법. 보통 역그립이라 생각하면 쉽다.

276 베일 아웃

bail out 골프에서 긴 거리를 퍼트해 홀컵에 명중시켜 그 홀의 패배를 면하는것을 뜻한다.

277 베터 볼

better ball 2인조 경기중에 한 홀에서 나온 두 득점중에 적게 나온 득점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기. 베터 볼은 항상 2인조 경기에 사용되고 베스트 볼은 4인조 경기에 사용된다.

278 베트

bet 골프에서의 내기. 승부 또는 도박을 뜻한다.

279 벤드 포인트

bend point 샤프트의 구부러지는 정도. 우리나라에서는 킥 포인트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같은 뜻이다. 플렉스 포인트라고도 한다.

280 벤트 그라스

bent grass 서양 잔디의 일종으로 종류가 30가지 이상이다. 땅윗줄기로 퍼져나가는 속성이 있고 누워 자라면 1센티 이하로 손질이 가능하다.

281 보기 플레이어

bogey player 1홀 평균 스코어가 보기로서 끝내는 골퍼를 말한다. 즉 1라운드를 90타 전후로 치는 사람으로 에버리지 골퍼와 같은 뜻이다.

282 보기

bogey 한 홀에서 기준 타수보다 한 타수 넘는 점수

283 보론

boron 아주 가느다란 텅스텐으로 된 실에 붕소의 결정을 복합해서 강판과 같이 만든것. 카본보다 비중이 무겁고 스틸 보다는 가볍다. 탄성이 아주 뛰어나 보론 샤프트로 이용되고 있다.

284 볼리트리버

ball retriever 끝에 국자 같은 것이 달려있는 긴 막대로, 워터 헤저드나 다른 어려운 부분에서 볼을 꺼내는데 사용

285 볼마커

ball marker 동전 같이 작고 둥근 물체로, 그린에서 볼의 위치를 가리키는데 사용되는 것

286 볼워셔

ball washer 볼을 닦는데 사용하는 도구

287 부비 프라이즈

booby prize 꼴찌상, 최하위 성적상. 보통 월례회 등의 골프 경기에서 꼴찌에서 2위가 된 사람이게 주어지는 행운상 노력상이다.

288 브래시

brassie 우드 2번 클럽의 애칭

289 브리티쉬 오픈

British Open 세계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권위있는 골프 대회로 매년 7월에 열린다.

290 브이 쉐입

v shape 그립을 잡을 때 집게와 엄지손가락이 이루는 V자모양의 형태

291 블라스트

blast 많은 모래를 뿌리며 벙커에서 하는 공격적인 샷

292 블라인드 샷

blind shot 목표지점이 보이지 않을 때의 샷

293 블라인드 홀

blind hole 티 그라운드에서 그린이 가려져 보이지 않는 홀을 뜻한다.

294 블라인드

blind 다른 조에 있는 사람과 스코어 결과만으로 승부를 겨루는 경기방식. 또는 지형의 기록, 숲 등으로 타구의 목표점이 보이지 않는 경우를 뜻한다.

295 블레이드 랭스

blade length 클럽 헤드의 맨 앞에서 맨 뒤까지 길이.

296 블레이드 퍼터

blade putter 평평한 면의 금속으로 된 경타용 골프채. 보통 아랫쪽에 작은 테두리가 있다.

297 블레이드

bladr 클럽페이스가 아닌 클럽의 앞쪽 가장자리로 볼을 쳐서 너무 멀리 볼이 떨어지게 되는 샷

298 블레이드

blade 사전상으로는 칼날이라는 뜻으로 골프에서는 아이언 클럽의 칼날형 부분을 뜻한다.

299 블레이져 코트

blazer coat 골프장의 회원이 가슴에다 해당 골프장의 엠블럼을 단 상의를 입는데 그 코트를 뜻한다.

300 블로우 업

blow up 아무런 이유 없이 경기중 화를 내는것. 폭팔하는것. 또는 골프에서 만회를 못할 만큼 플레이가 엉망이 되는 상황.

301 블로우

blow 강타. 강한 샷. 힘을 넣어 강하게 치는것을 말한다.

302 블록

block 곧게 날아가지만, 목표 지점의 오른쪽으로 가버리는 샷

303 비기너

beginner 초보자, 골프를 처음 시작한 사람

304 비스크

bisque 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부여하는 핸디캡 스트로크. 받은 사람은 어떤 홀에서 적용할지를 고를 수 있다

305 비아그라 웨지

viagra wedge [속어] 볼을 매우 빨리 솟구치게 해야 할때 필요한 웨지로 V 웨지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바로 앞에 큰 나무나 높은 벙커턱 등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 필요한 샷이다.

306 비지터

visitor 회원제 클럽에 골프를 하러 온 비회원

307 빌 클린턴

Bill Clinton [속어] 핸디캡을 속이는 골퍼. 클린턴이 대통령 재직시 플레이 하면서 핸디캡을 자주 속였던 모양이다.

308 뽕샷 공의 아래쪽만 때려서 멀리 날라가지 않고 뽕 떴다가 떨어지는 샷

309 사이드 벙커

side bunker 일반적으로 페어웨이 옆에 있는 벙커를 말한다.

310 사이드 블로우

side blow 공의 측면을 타격해서 튀겨 보내듯이 쳐 내는것을 뜻한다.

311 사이드 스핀

side spin 볼이 옆으로 회전 하는 것

312 사이드힐 라이

sidehil lie 발 아래나 위에 있는 볼

313 새벽 순찰

dawn patrol 아침 일찍 티를 하는 플레이어들을 말함

314 샌드 그린

sand green 모래로 대용한 그린. 잔디가 발달되지 못한 옛날 골프 코스에서 볼 수 있었다. 아직도 열대 사막 지대의 코스에서는 더러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샌드 그린의 뜻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데 그린의 바탕을 모래로 깔아서 꾸민다는 뜻으로 변하고 있다.

315 샌드 웨지

sand wedge 주로 벙커 샷을 할 때 쓰는 클럽

316 샌드 트랩

sand trap 벙커

317 샌드배거

sandbagger 자신의 능력/핸디캡에 관해서 거짓말을 하는 골퍼

318 샌디

sandy 벙커에 빠진 후에 파를 하는 것

319 샤프트

shaft 클럽의 자루. 스틸 또는 그래파이트로 되어 있다.

320 샬로우 페이스

shallow face 페어웨이 우드처럼 클럽 헤드의 폭이 좁고 높이가 낮은 타면을 말하는 것. 중심 위치가 낮기 때문에 볼이 잘 떠오른다.

321 샷 건

shot gun 산탄총 처럼 수많은 총알이 한꺼번에 발사된다는 뜻으로 골프에서 티 그라운드에서 일제히 시작하는 방식.

322 서든 데스

sudden-death 홀에서 일등을 하는 선수가 매치를 이기는 플레이오프의 형태

323 서키트

circuit 순회경기

324 세미러프

semirough 러프 지역에 있는 잔디이지만, 너무 길지도 또 너무 짧지도 않다

325 세미프라이빗

semiprivate 회원제이기는 하나 또한 일반인에게 개방되는 코스

326 세컨드 컷

second cut 러프의 다음 레벨로, 퍼스트 컷보다 더 길게 자라있다

327 세트

set 골프들이 코스에 갖고 나가는 클럽 일체. 우드, 아이언, 퍼터로 되어 있으며, 규칙상 최대 14개까지만 허용된다.

328 센터 오브 그라비티

center of gravity 골프채의 헤드 무게를 배분한 중심점. 그 위치가 낮고 깊을 수록 공이 잘 떠오른다.

329 센터 웨이트

center weight 뒤쪽 앞쪽 중심 이론과는 정 반대의 입장을 주장하는 골프 이론으로. 헤드의 중심을 센터에 집중시켜 생각한다. 중심으로 명중 시켰다면 최대한 힘이 발휘되지만 중심이 아닌 곳에 맞으면 관성 모멘트가 작아 미스샷을 내게된다는 이론.

330 셀렉티드 스코어

selected score 하루 2 라운드를 플레이 한 다음 그중 스코어가 좋은 것을 골라 1 라운드의 타수 합계를 내는것.

331 셧

shut 클럽페이스가 어드레스나 임팩트 때 왼쪽으로 정렬되고 백스윙의 톱에서 하늘을 바라보는 것

332 소울 플레이트

sole plate 우드 클럽의 바닥에 부착되어 있는 금속 조각

333 소켓

socket 샤프트와 클럽 헤드가 연결되는 부분

334 솔

sole 클럽헤드의 바닥

335 숏 게임

short game 그린에서 혹은 주위에서 플레이되는 샷

336 숏 어프로치

short approach 가까운 거리의 어프로치

337 숏 커트

short cut 페어웨이나 그린에 있는 잔디의 커트

338 숏 홀

short hole 거리가 짧은 홀로 주로 250 야드 이하의 파 3홀을 뜻한다.

339 쉐그 백

shag bag 연습 볼들을 가지고 다니는 것

340 쉐그

shag 연습 볼들을 회수하는 것

341 쉘로우

shallow 좁다란 클럽페이스를 말함. 혹은 낮은 각도로 볼을 치는 것을 말함

342 쉥크

shank 클럽의 호젤에 맞은 샷

343 슈퍼인텐던트

superintendent 코스 유지의 책임이 있는 사람

344 스네이크

snake 긴 퍼트

345 스노우맨

snow man [속어] 숫자 8을 의미하는 눈사람으로 한 홀에서 8타를 칠때를 말한다. 더블 스노우 맨은 88 타를 의미한다.

346 스루 더 그린

trough the green 플레이 중인 홀의 티잉 그라운드와 퍼팅 그린 또는 코스내의 모든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의 전 구역

347 스루 더 그린

through the green 티잉 그라운드, 해저드 및 퍼팅 그린을 제외한 코스 내의 모든 지역을 뜻한다.

348 스마더

smother 덮인 클럽페이스로 볼을 치는 것

349 스마일

smile 잘못 쳐서 볼에 난 상처

350 스웨이

sway 백스윙할 때 몸을 돌리지 않고 오른쪽으로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

351 스웨일

swale 지형 중 함몰된 부분이나 움푹 패인곳

352 스위트 스팟

sweet spot 클럽페이스에서 볼을 스트라이크하기에 완벽한 지점

353 스윙 웨이트

swing weight 길이에 대한 클럽 무게의 측정

354 스윙 플랜

swing plane 스윙을 할 때 몸의 주변을 움직이는 클럽 샤프트의 각도

355 스카이

sky 볼이 클럽페이스의 꼭대기 위에 맞아 날아가는 것

356 스커프

scuff 공의 바로 뒤 땅을 치는것

357 스코어

score 각 홀의 타수. 혹은 총 타수를 말한다.

358 스코어카드

scorecard 길이, 파, 각 홀의 레이팅(난이도)이 기록되는 곳

359 스쿠프

scoop 아이언 클럽으로 공을 높이 떠내듯이 쳐 올리는것.

360 스퀘어 그립

square grip 왼쪽 손등과 오른쪽 손바닥이 거의 직각이 되게 쥐는 그립 법

361 스퀘어 스탠드

square stance 스탠스 자세중 하나로 양쪽의 발끝이 비구선과 평행이 되도록 발의 위치를 정하는 것.

362 스퀘어 페이스

square face 어드레스/임팩트할때 홀을 직선적으로 바라보는 클럽페이스

363 스퀘어

square 매치에서 점수가 동점인 경우. 혹은 클럽페이스와 스탠스가 완벽하게 타겟과 일직선으로 정렬되는 것

364 스크래치 시스템

scratch 핸디캡의 조건 없이 모두 같은 조건으로 진행하는 경기

365 스크래치 플레이어

scratch player 핸디캡이 0인 플레이어

366 스크래치 플레이어

scratch player 핸디캡이 제로 0 인 플레이어

367 스크래치

scrathc 상대편에게 핸디캡을 붙이지 않는것. 또는 핸디캡이 제로 0 인 것.

368 스크럼블

scramble 한 팀이 모두 티샷해서 가장 좋은 샷을 뽑는 게임

369 스킨스 게임

skins game 매홀 마다 상금이 걸려 있는 경기. 만약 동점자가 나오면 상금은 다음 홀로 미뤄진다.

370 스킨스

skins 한 홀에서 가장 점수가 낮을 경우 이기는 내기 게임

371 스타이미

stymie 홀로 가는 진로를 막는 볼

372 스타터

starter 첫번째 티에서 플레이 순서(누가 언제 플레이하는가)를 지시하는 사람

373 스타팅 타임

starting time 첫번째 티에서 티를 하는 때

374 스탠스

stance 스윙 전에 하는 발의 자세

375 스턴 샷

stun shot 목표에 대해 직각으로 서서 클럽 헤드를 닫고 위에서 아래로 내려 찍어 공이 그린에 올라간 후 구르는 것을 방지하는 샷.

376 스테디 플레이

steady play 정해진 홀수를 플레이 해서 각 홀의 타수를 합계한 것. 또는 총 타수에서 핸디캡이 있는 경우 그 수를 제하고 그 수를 비교해서 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게임. 메달 플레이라고도 한다.

377 스테디 플레이어

steady player 건실한 기법을 가진 플레이어. 또는 안정된 플레이를 지속적으로 하는 플레이어. 변화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를 뜻한다.

378 스테이블포드

stableford 스트로크라기보다 점수를 이용하여 점수 내는 방법

379 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정해진 홀(18홀 또는 72홀) 전체의 스코어 합계로 승부를 가리는 방식

380 스트로크 홀

stroke hole 플레이할 때의 핸디캡에 따라서 샷을 주거나 받는 홀

381 스트로크

stroke 볼을 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클럽을 움직이는 것

382 스트롱 그립

strong grip 왼손을 깊이 쥐고, 오른손은 얕게 샤프트 밑으로 쥐는 그립의 방법. 훅 그립이라고도 한다.

383 스트롱 로프트

strong loft 보통의 로프트 보다도 1 - 2 도 정도 더 각진 로프트를 스트롱 로프트라고 한다.

384 스티프

stiff 탄도가 줄어든 샤프트. 혹은 홀에 매우 가까운 것

385 스틱

stick 홀에 있는 핀

386 스틸 샤프트

steel shaft 목재 샤프트를 사용해 오던 1920년대 말에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스틸 손잡이의 경우에는 파지 감각이 좋아 이후에 계속 고안되었다.

387 스팀프미터

stimpmeter 그린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치

388 스파이크 마크

spike mark 그린에 골프화에 의해 난 자국

389 스파이크

spike 신발에 달린 못. 스파이크가 달린 신발.

390 스팟 퍼팅

spot putting 볼이 홀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그린의 지점을 겨냥하는 것

391 스페이드 매쉬

spade-mashie 6번 아이언 클럽의 애칭

392 스포트 퍼팅

spot putting 볼이 홀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지나가야 하는 그린의 지점을 겨냥하는 것

393 스푼

spoon 3번 우드 클럽의 애칭

394 스풀

우드 3번의 별칭

395 스핀 아웃

spin-out 다운스윙할 때 상체에 비해서 다리가 너무 빨리 움직이는 것

396 스핀

spin 볼을 샷을 한 결과 볼에서 생기는 회전

397 슬라이스

slice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급하게 휘어지는 샷

398 슬로우 백

slow back 비교적 여유있게 서서히 클럽을 들어 올리는것.

399 슬리브 오브 볼스

sleeve of balls 3 개의 골프 볼을 담고 있는 상자.

400 식스 포인트 매치

six point match 세사람이 페어링이 된 경우 각 홀에 6점씩 걸고 그 홀의 승자에게 점수를 주며 경합 하는 방식

401 신 페리오 방식

new perio method 파의 합계가 48이 되도록 12 홀의 숨긴 홀을 선택하여 경기 종료 후 12홀에 해당하는 스코어 합계를 1.5 배하고 거기에서 코스의 파를 뺀 80%를 핸디캡으로 하는 산정 방식.

402 싱글

single 경기에서 2인이 라운드하는 것, 또는 핸디켑이 9이하 1까지의 골퍼를 말한다.

403 싱크

sink 퍼트를 하는 것

404 쓰리 퍼트

three-putt 그린에서 3번의 퍼팅으로 홀인하는 것

405 쓰리볼

three ball 3명의 플레이어가 각자의 공으로 경기하는 매치 플레이의 한 방식.

406 쓰리섬

threesome 1인 대 2인의 매치 플레이로 2명이 짝을 지은 쪽은 9개의 볼을 번갈아 가면서 친다. 대게 상급자와 초급자가 한조가 되고 중급자가 이에 대항해서 플레이 하는 경기다.

407 씬

thin 볼의 중심선 부분을 치는 것

408 아가씨 [속어]아직도 가라로 스윙하냐 X발놈아! 의 약자로 주로 자기 차례가 되어도 왜글(연습스윙· 일명 가라스윙)만 죽어라는 슬로우 플레이어들에게 해주는 말입니다. 필드에서는 상황 봐 가면서 써 먹으셔야 합니다.

409 아마츄어 사이드

amateur side 비탈진 그린에서의 퍼팅 상태에서 오르막이나 내리막이 아닌 측면 경사를 두고 옆에서 공을 치는 경우,홀컵의 아랫쪽을 지나가는 경우에는 100 % 공이 들어가지 않는다. 이에 반해 프로들은 조금 강하게 오르막 쪽을 공략에 공이 경사면으로 휘어져 들어가도록 과감하게 퍼팅을 한다. 이런 경우 전자를 아마츄어 사이드라고 하고 후자를 프로 사이드 라고 한다.

410 아미

army 사전상 육군 또는 조직적 단체라는 뜻이지만 골프에서는 전반 9홀의 성적으로 핸디를 정하는 것을 뜻한다.

411 아웃 드라이브

out drive 상대방 보다 멀리 드라이브 하는것.

412 아웃 오브 바운드

out of bound 보통 OB 라고 이야기 하는, 골프 코스에서 플레이가 금지된 지역을 말한다. 그 경계는 보통 흰 말뚝으로 표시 해 둔다.

413 아웃 코스

out course 전반 9홀. 클럽 하우스에서 출발해나간 데에서 유래했다.

414 아웃사이드 인

outside in 볼과 목표를 잇는 라인의 바깥에서 볼쪽으로 클럽헤드가 따라가게 되는 스윙 경로입니다.

415 아웃사이드

outside 볼의 바깥 부분

416 아이 오프

eye off 볼을 맞힐 때 눈이 볼에서 떨어지는것을 말한다. 머리를 들게 되면 눈이 볼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옳지 못한 샷의 원인이 되는데 시선을 든다는 룩 업(look up)도 같은 의미이다.

417 아이언

iron 클럽 헤드가 쇠로 만들어진 골프 클럽의 총칭. 1번에서 9번까지 계층을 맞춰서 한 세트로 취급한다. 그 외에 특수한 아이언으로 피칭 웨지와 샌드 웨지를 추가할 수 있다.

418 아저씨 [속어] 아직도 저 지랄이냐 X발놈은? 의 약자로 그린에 올라갔다 내려왔다, 라이를 보러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는 무진장 늑장 플레이어들을 흉보면서 다른 동반자랑 대화할때 많이 사용합니다. “저기 아저씨네?”

419 아크

arc 스윙의 원형. 포물선의 모양새.

420 알바트로스

albatross 더블 이글(double eagle)에 대한 영국 용어로, 한 홀에서 그 기준 타수보다 3 타수 적게 홀아웃한 것

421 알엔에이

R&A 영국왕실골프협회

422 액션

action 스윙상의 운동 모션이나 동작을 말하는 것으로 리스트 액션, 니 액션 등이 있다.

423 앤틱 클럽

antique club 옛날 과거의 골프 클럽을 뜻하는 것으로 1950 년대의 구식 골프채 보다도 더 고전적인 골프클럽을 말한다. 보통 1700 년대 부터 1920 년대까지의 것들을 말한다.

424 야데이지 마크

yardage mark 페어웨이 안 또는 옆에 거리를 표시해 놓은 물체

425 야드 스틱

yard stick 야드로 거리 표시를 한 말뚝

426 야드

yard 길이를 나타내는 영국의 단위.1야드는 3피트 0.91438m. 우리나라의 골프장은 현제 미터법을 쓰고 있는데, 역사적으로는 야드법-미터법, 다시 야드법-미터법으로 세 번이나 바뀌었다.

427 야디지 포스트

yardage post 홀의 번호. 홀까지의 거리. 1홀의 파 등을 써서 티잉 그라운드에 세워 놓은 표시판을 말한다

428 야디지

yardage 홀이나 코스의 거리를 야드 단위로 표시한 숫자

429 어게인스트 룰

against rule 경기 룰을 위반 하는 것을 말한다. 골프룰을 철저하게 배운 후 경기에 임하는것이 의무다. 골프에서는 잘 몰랐다는 이유로 실수를 면하는 법이 거의 없다.

430 어게인스트 보기

against bogey 보기에 대항하여 승패를 정하는 경기이며 방법은 어게인스트 파 등과 같다. 매치 플레이 처럼 대항한 경기에 대해 업과 다운을 정해 결과표에서 서로 상쇄하여 가장 많은 업을 한 사람이 우승한다.

431 어게인스트 윈드

against wind 앞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대항하여 플레이를 하는 경우 이 바람을 뜻한다. 비거리를 내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슬라이스나 훅의 영향도 커진다. 맞바람에서는 티업은 낮게 팔로스로는 억제를 하며 천천히 처여 한다. 이에 비해 순풍을 페이버 혹은 팔로우 라고 한다.

432 어게인스트 파

against par 각 홀의 파에 대해 대항하여 플레이 하는 경기. 매치 플레이와 마찬가지로 업과 다운을 체크해서 업이 많은 사람이 이긴다. 각 홀에 대해 타수가 파인 경우를 기준으로 경기 하여 파를 잡지 못하면 다운(-), 파를 잡으면 0, 버디가 나오면 (+) 로 정해서 업이 많은 사람이 이긴다.

433 어드레스

address 스윙을 하기 직전의 볼에 대한 몸의 자세

434 어드바이스

advice 플레이어의 결단이나 클럽의 선택 혹은 스트로크나 샷에 대한 방법에 조언하는 것을 말한다. 해저드나 퍼팅 그린에서 깃대의 위치등을 알리는것은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룰에 대한 조언은 해당 되지 않으므로 잘못 조언하면 플레이어가 2벌점을 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435 어웨이

away 홀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서, 다음에 플레이 될 볼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용어

436 어테스트

attest 상대방의 스코어 카드가 틀린점이 없는지 확인 한 후 사인 하는것

437 어텐드

attend 파트너가 퍼트할 때 깃대를 치우는 것

438 어포모스

amorphous 열로 용해한 다음 냉각시켜도 결정이 안되고 고체가 되는 물질로 골프 용구에서는 주로 샤프트에 사용되는 물질을 뜻한다. 강도나 탄성이 뛰어나다.

439 어프로치 각도

angle of approach 볼을 아래쪽으로든, 위쪽으로든 치려고 할 때 클럽헤드의 각도

440 어프로치 샷

approach shot 그린에 올리려고 시도하는 샷.

441 어프로치

approach 티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그린을 향해 하는 샷

442 언 코일

un coil 골프 스윙에서 틀어 돌린 상체를 다시 원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뜻한다.

443 언 콕

un cock 스윙할 때 콕(꺾임)한 손목을 펴서 원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것을 뜻한다.

444 언더 리페어

under repair 코스 내에 일시적으로 공사나 작업 중인 맨땅이나 물이 고여 있는 곳으로 일시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없는 지역을 뜻한다. 코스 내의 지역으로 페널티 없이 볼을 옮겨 드롭할 수 있으며 볼이 이 지역 밖에 있어도 플레이어가 그 지역에 서게 되어 플레이에 방해가 된다면 볼을 옮길 수 있다.

445 언더 스핀

under spin 볼에 걸린 역회전. 백 스핀과 같은 의미.

446 언더 슬링

under sling 아이언 헤드의 목 부분의 밑면이 뒤쪽으로 불룩하게 된 상태를 말한다. 샤프트의 축과 헤드의 중심이 가까이 되기 때문에 방향성이 좋아진다.

447 언더 클럽

underclub 거리에 필요한 것보다 적어도 한 클럽 적게 잡는 것

448 언더 클로빙

under clubbing 필요로 하는 클럽보다 하위 클럽(짧은 클럽)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3번 아이언을 필요로 할때 4번이나 5번 아이언을 사용한것을 말한다.

449 언더 파

under par 파보다 적은 타수. 즉 규정된 파보다 작은 타수로 홀인 시키는 것을 말한다. 1언더파는 버디.2언더파는 이글.3언더파는 알바트로스라 한다.

450 언더 핸디캡

under handicap 핸디캡을 산출해서 붙이는 것을 뜻한다.

451 언듀얼레이션

undulation 코스의 변화가 울퉁불퉁한 정도의 높고 낮은 기복 상태를 말한다. 코스의 변화가 몹시 심할때는 업 앤 다운이라고 한다.

452 언플레이어블 라이

unplayable lie 볼을 도저히 칠 수 없는 지역(돌담 나무뿌리 낭떠러지 등) 볼이 들어간 경우 선언을 하고 규정에 따라 경기를 계속 하게된다. 이때 이 위치를 말한다.

453 언플레이어블

unplayable 볼을 도저히 칠 수 없는 지역(돌담 나무뿌리 낭떠러지 등) 볼이 들어간 경우 선언을 하고 규정에 따라 경기를 계속 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

454 얼리 코킹

early cocking 포워드 프레스를 하면서 코킹을 미리 하는 동작

455 업 스윙

up swing 다운 스윙의 반대. 요즘에는 백 스윙이라는 말이 더 많이 사용된다. 클럽을 위로 쳐 올린다고 해서 예전에는 업 스윙이라고 했다.

456 업 앤 다운

up and down 오프 더 그린의 어딘가에서 두 스트로크로 홀에 볼을 넣는 것

457 업 앤 다운

up and down 코스의 지형에서 오르막과 내리막의 변화가 심할때 쓰는 말. 언듀레이션은 기복은 있지만 그리 크지 않을때 쓰지만 업 앤 다운은 기복이 심할때 사용한다.

458 업 투 고

up to go 매치 플레이에서의 성적을 말할 때 사용하는 말로서 예를 들어 5 up 에서 서로 승패가 걸렸을때 뒤에 3 홀이 남아 있는 경우를 5 up 3 to go 라고 표현한다.

459 업 힐 라이

uphill lie 샷의 방향에 대해 오르막 언덕 비탈에서 볼이 멎은것

460 업 힐

uphill 홀의 높낮이가 그린으로 가까워 질 수록 더 높게 구성되어 있을때를 말한다.

461 업

up 매치에서 앞서는 것. 혹은 다음에 플레이할 사람. 혹은 퍼트로 홀에 닿는 것

462 업라이트

upright 급격한 수직의 휘두르기로 스윙하는 것

463 에뉴얼 피

annual fee 연회비를 뜻한다. 골프 회원들에게 계약상의 의무로 미납이 되면 계약 불이행으로 제명을 당하기도 한다.

464 에버리지 골퍼

average golfer 중간 정도의 실력을 가진 일반 골퍼. 보통 핸디가 15 - 18 정도 되는 골퍼를 말한다.

465 에버리지 스코어

average score 스트로크 플레이로 각 홀의 합계 타수를 평균해서 1 홀의 스코어를 정하는 것을 뜻한다.

466 에버리지

average 사전상 평균, 일반적인, 표준 등의 뜻으로 되어 있으나 골프에서는 플레이어의 평균 타수를 의미한다.

467 에어 샷

air shot 샷을 할때 볼을 맞히지 못하고 허공에서 바람만 가르는 헛 스윙을 뜻한다.

468 에어라인 디스턴스

airline distance 코스 레이팅을 기록할 때 홀의 거리를 재는 방법 중 하나. 티에서 그린 중앙 까지를 이어 측정하는 직선거리. 도그레그 홀 등에서는 굽은 중앙 부분을 통과시켜서 측정한다. 이와 반대로 지면을 따라 측정한 거리를 그랜드 디스턴스 라고 부른다.

469 에어볼

airball 헛스윙

470 에어프런

apron 그린의 가장자리를 두르는 잔디로, 그린의 잔디보다 더 길지만 페어웨이의 잔디보다는 짧다

471 에이 에버리지

A average 샤프트의 경도를 나타내는 기호로써 A 는 약간 부드러운 샤프트를 말한다.이외에 L 일반 여성용, R 은 일반 남성용, S 는 일반 상급자용, X 는 프로의 강타자용, W 는 힘이 약한 여성 노약자 용 등으로 표시된다.

472 에이스

ace 홀-인-원

473 에이지 슈트

age shoot 라운딩을 자신의 나이 또는 그 이하의 타수로 경기 하는것. 에이지 슈트를 해 내는 사람을 에이지 슈터라고 한다. 남자는 18홀 6000 야드 이상, 여자는 18 홀 5400 야드 이상의 코스 규모에서라는 규정이 따로 있다.

474 에이프론

apron 그린 가장 자리를 말하며 프린지라고도 한다. 이 부분의 풀은 페어웨이 풀보다는 짧으나 그린 표면의 풀 보다는 길어 구분된다.

475 에지

edge 그린, 벙커, 홀컵의 가장자리

476 에클레틱 매치

eclectic match 두 차례 이상 골프 경기를 하고 그 중에서 가장 좋은 1 라운드를 가려서 겨루는 경기 방법, 여러 차례를 하기 때문에 2~3 개월씩 긴 시간에 걸쳐 경기 하는 경우가 많다. 에클레틱은 취사선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477 에티켓

etiquette 골프를 하는 동안 지켜야 할 예절

478 에티켓

etiqutte 예법 예절을 뜻하며 골프에 있어서는 플레이어에게 요구되는 코스에서의 올바른 태도를 말한다. 골프는 에티켓이 매우 엄격한 운동으로 룰에서도 제 1장에 에티켓의 중요성을 강조 하고 있다.

479 에폭시 레진

epoxy resin 골프채에서 샤프트와 헤드, 타면의 인서트 접착에 사용되는 수지를 뜻한다. 충격에 대한 강도, 내수성, 화학적 안정성이 좋고 유리나 금속에 대한 높은 접착성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

480 엑설런트 샷

excellent shot 굿샷이나 나이스 샷 보다 조금 더 멋진 샷

481 엑스 엑스트라 스티프

x extra stiff 샤프트의 경도를 나타내는 기호

482 엑스트라 홀

extra holes 매치가 이븐으로(타이로) 끝났을 때 플레이하는 것

483 엔트리

entry 경기에 참가하기 위한 신청자(들)

484 엘리베이티드 그린

elevated green 공을 치는 위치보다 높은 곳에 자리 잡은 그린

485 엘지엘티

LGLT(Lady's GOLFZON LIVE TOURNAMENT) 여성들만 참여할수 있는 GLT(새롭고 건전한 골프문화를 만들기 위해 아마추어 골퍼들을 대상으로 골프존에서 매달 개최하는 골프대회. 전국의 골프존 라이브를 통해 참가 가능한 온라인 예선을 거쳐 지정된 장소에서 오프라인 결승전이 진행됩니다.)

486 엘피지에이

LPGA 여자프로골프협회 (Ladies Professional Golf Association)

487 엠비씨

MBC [속어] 필드에서 가끔 들을수 있는 매우 저질 비속어로 ''(볼 자리) 마크 하고 비켜 CX 놈아'' 라는 뜻. 매우 친한 친구끼리도 조심스럽게 쓰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편이 낫다. 혹시라도 중요한 자리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해서 실수 했다간 골프 인생 자체가 하루 아침에 마갈 할 수도 있으니...

488 연습용 그린

practice green 퍼팅을 연습할 수 있는 장소

489 오너

honor 주어진 한 홀에서 제일 낮게 점수를 내어, 다음 티에서 티샷을 우선으로 할 권리를 얻는 것

490 오버 스윙

over swing 스윙의 탑 동작에서 지나치게 클럽을 강하게 휘둘러 필요 이상으로 치켜 드는 것

491 오버 스핀

over spin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으로 대게 볼의 중심부 보다 조금 더 위를 치면 오버 스핀이 된다.

492 오버 클러빙

over clubbing 목표의 거리에다 날려 보낼 때 필요한 골프채 보다도 약간 높은 번호의 골프채를 선택하는것

493 오버래핑

overlapping 그립의 한 종류로써, 오른손의 새끼손가락이 왼손의 검지 손가락 위에 겹쳐지게 잡는 것

494 오버클럽

overclub 볼을 너무 멀리 치게 될 클럽을 사용하는 것

495 오비

out of bounds 코스 밖의 플레이 금지 구역을 뜻한다. 볼이 들어가면 1벌타를 먹는다.

496 오비

OB 아웃 오브 바운드(out of bound)의 약자로 코스의 가장 끝 가장자리의 플레이 금지 구역을 말한다.

497 오잘공 [속어] ''오늘 제일 잘 맞은공''의 줄임말로 그날의 라운드에서 가장 잘 친 샷을 칭찬하는 의미로 쓰인다. 다만 너무 초반홀에 ''오잘공''을 외쳐버리면 그 샷 이후로 모든 샷은 무너지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파생어로는 ''지잘공; 지금 까지 제일 잘 맞은 공'' 등이 있다. 골프존에서는 잘 맞은 샷에 대해 ''오잘공''으로 자동 선정하여 촬영된 ''나스모'' 스윙동영상을 자동으로 전송해주는 서비스도 있다.

498 오즈

odds 이긴 수. 게임을 할 때 약한 상대방에게 주는 핸디캡이다.

499 오프셋

offset 보통의 것보다 헤드가 샤프트에서 좀더 뒤에 놓여 있는 클럽

500 오픈 게임

open game 아마와 프로가 한꺼번에 라운드 하는 경기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