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내음의 보금자리/필요한 생활의지혜 및 염불

신묘장구대다라니(천수대비주)의 공덕 -법상스님-

향내음(蕙巖) 2012. 7. 26. 14:28

 



     

     

     

    신묘장구대다라니(천수대비주)의 공덕


    神妙章句大陀羅尼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천수경의 압권은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문자 그대로 여래의 지혜, 자비를 갈무린 여래의 본체라 부릅니다. 한량없는 여래의 대비신력과 위신력을 머금은 대다라니이기에 그 신통묘용은 말로 다 헤아릴 길이 없습니다.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대다라니는 뭇 중생들의 안락함을 얻게 하기 위해, 긴 수명을 얻게 하기 위해, 풍요로움을 얻게 하기 위해, 모든 그릇된 행위로 지은 중죄를 녹여 내리기 위해, 모든 장애와 곤란을 떠나기 위해, 무구청정한 공덕을 늘리기 위해, 모든 선근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두려움을 먼저 여의기 위해, 간절히 원하는 것을 모두 속히 만족시키기 위해 설하여진 것 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인간이나 천상대중으로 대비신주를 외워 지니는 이는 15가지 좋은 태어남을 얻고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습니다.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음이란,


    ① 배고픈 고통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② 옥에 갇혀 매 맞아 죽지 않게 하며

    ③ 원수와 상대해서 죽지 않게 하며

    ④ 전쟁터에서 서로 싸워 죽지 않게 하며

    ⑤ 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⑥ 독사 전갈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⑦ 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며

    ⑧ 독약을 먹고 죽지 않게 하며

    ⑨ 독충의 독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⑩ 미쳐 죽지 않게 하며

    ⑪ 산이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하며

    ⑫ 나쁜 사람의 저주로 죽지 않게 하며

    ⑬ 악귀에게 홀려 죽지 않게 하며

    ⑭ 악병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⑮ 자살로 죽지 않게 함입니다.


    또 15가지 좋은 태어남이란,


    ① 태어나는 곳마다 늘 좋은 정치지도자를 만나며

    ② 늘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③ 늘 좋은 때를 만나며

    ④ 늘 좋은 벗을 만나며

    ⑤ 몸에 결함이 없으며

    ⑥ 진리를 향하는 마음이 돈독하며

    ⑦ 계를 범하지 않으며

    ⑧ 가정이 늘 화목하며

    ⑨ 음식과 재물이 풍요로우며

    ⑩ 늘 다른 사람의 공경과 도움을 받으며

    ⑪ 재보를 도둑 맞지 않으며

    ⑫ 바른 뜻으로 구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지며

    ⑬ 천룡팔부신장과 선신들이 옹호하며

    ⑭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법을 들으며

    ⑮ 바른 법을 듣고 그 깊은 뜻을 깨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대다라니의 공덕은 문자 그대로 무량한 것이어서 관세음보살님께서도 부지런히 독송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다라니를 수지 독송하는 사람의 공덕에 대해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나의 자비, 방편의 힘으로 필요한 바를 모두 성취케 되며, 삼악도 중생들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통을 여의게 되며, 초발심의 자리로부터 부처님의 자리에까지 속히 이르도록 하며, 32상 80종호를 속히 이루게 되리라' 하셨습니다.


    그밖에 "만약 모든 사람과 하늘대중으로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강이나 냇물, 큰 바다 가운데 목욕하면 그 물 가운데 있는 모든 부류의 생물들은 이 사람이 몸을 씻는 물이 그 몸을 적시기만 해도 모든 잘못된 행위와 무거운 죄가 사라지게 되고, 곧 서방정토에 태어나 연꽃에 화생하여 낙을 누리게 된다. 또 만약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길을 갈 때, 때마침 큰 바람이 이 사람의 몸이나 머리칼 옷에 스치면, 그 바람의 흐름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부류의 사람들은 그 사람의 몸을 스쳐 흐른 바람이 몸에 불어 닿기만 해도 모든 무거운 죄와 잘못된 행위가 사라져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늘 부처님 앞에 태어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 다라니를받아 지니는 자는 복덕의 과보가 말할 수 없고 생각할 수도 없느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밖에,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사람은


    부처님의 몸(佛身藏)이며

    광명신(光明身)이며

    자비장(慈悲藏)이며

    묘법장(妙法藏)이며

    선정처(禪定處)이며

    허공장(虛空藏)이며

    무외장(無畏藏)이며

    묘어장(妙語藏)이며

    상주장(常住藏)이며

    해탈장(解脫藏)이며

    약왕장(藥王藏)이며

    신통장(神通藏)이 된다 하시는 등,


    다라니 수지의 공덕은 참으로 무량하다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특히 다라니를 지닐 경우 갖가지 병으로부터 해방된다는 가르침을 낱낱이 말씀하셨습니다.


    능인선원 지광스님 글 옮김

    .......................................................................................


    천수경은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 대비심 대다라니경을 바탕으로하여 한국에서 만들어진 경전입니다. 이것은 관세음보살이 천수경 안에 있는 천수다라니를 설하시고 그 공덕과 지송법을 설하신 경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의식에서 모든 의식에서 꼭 이 경을 지송하고 있습니다.


    천수다라니, 또는 대비심다라니, 대비주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다라니는 관세음보살이 인행(忍行) 할 때에 천관왕정주여래에게 이 다라니를 받으시고 이 다라니로서 "악세의 번뇌가 중한 일체의 중생들을 위하여 널리 큰 이익을 짓도록 하라" 는 부탁을 받으신 후 이 다라니를 외자 당시 초지보살인 관세음보살께서 단번에 8지 보살까지 올랐다고 하십니다. 관세음보살께서는 지금도 이 다라니를 가지고 중생들을 구원하고 계십니다.


    다라니경을 지송하면 일체의 마장이나 장애가 모두 소멸되며 모든 호법선신이 이 사람을 항상 보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경에도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면 열 다섯 가지의 좋은 몸을 받으며 열 다섯 가지의 악한 죽음을 받지 않는다"하였습니다. 이 다라니는 평등심이며 무위심(無爲心)이며 무염착심(無染着心)이며 공관심(空觀心)이며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입니다.


    우리는 이 경에서 마땅히 대자비심을 배우고 무상보리심을 배우며 보살도를 닦아 일체 중생을 구호하는 큰 지혜와 힘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이 경을 배우는 사람은 분명히 수승한 인연을 성취한 분이십니다. 이 경에서 부디 대비대원 무애위신력을 성취하시어 대보살로서 정법의 구현자가 되기를 발원합시다.


    이 다라니에는 갖가지 이름이 있으니 그 한 이름은 '넓고 커 원만함(廣大圓滿)'이며, 한 이름은 '걸림 없는 크나큰 자비(無碍大悲)'이며, 한 이름은 '고통을 구제해 주는 다라니(救苦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목숨을 늘려 주는 다라니(延壽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나쁜 삶의 길을 없애는 다라니(滅惡趣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원을 채워 주는 다라니(滿願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뜻을 따라 자재한 다라니(隨心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높은 수행의 지위를 빨리 뛰어 넘는 다라니(速超上地陀羅尼)'이니 그 이름의 뜻처럼 그렇게 받아 지니라.


    대비심 다라니는 능히 삼계의 뭇 삶들을 크게 이익 되게 하니 온갖 걱정거리와 고통이 몸에 감긴 자도 이 다라니로 다스리면 낫지 않은 자가 없다. 이 신묘한 다라니를 잘 받아 지니면 말라 죽은 나무에서도 오히려 새 가지와 꽃과 열매가 생기거든, 하물며 뜻이 있고 앎이 있는 뭇 삶들이겠는가. 몸에 병환이 있을 때 다라니로 다스려서 낫지 않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천수천안 관세음보살 대비심다라니경>


    대비심다라니는 대비신주 또는 대비주라 하며 현행천수경에서는 신묘장구대다라니라고 한다. 관세음보살의 대비심을 소리로 표현한 것이니 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과 똑같은 위신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비주를 염송하면 모든 액란에서 벗어나며, 관세음의 대비심을 얻어 자비와 지혜를 증득하게 된다.